커버이미지

"제철이다" 토실토실 흰 속살 꽉 찬 대게…영덕 축제

등록일2017.03.25 08:18 조회수555
고대 신라인의 패션' 경주서 '신라 복식 전시회'…"일교차 커 건강 관리 유의"

(대구=연합뉴스) 차근호 김용태 김준범 박정헌 기자 = 3월 넷째 주말인 25∼26일은 구름 많겠다.

흐림[연합뉴스 자료사진]
흐림[연합뉴스 자료사진]

경북 영덕에서 제철을 맞아 실하게 살이 오른 대게를 입안 가득 넣어보자.

경북 경주에서는 신라인들이 입던 옷을 엿볼 수 있다.

◇ "흐려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25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7도, 창원 6도, 대구·울산 5도 낮 최고기온은 부산·창원 13도, 대구·울산 12도다.

26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7도, 대구·창원 5도, 울산 4도, 낮 최고기온은 부산·창원 14도, 울산 13도, 대구 12도다.

바다의 물결은 남해동부 해상에서 0.5∼2.5m, 동해남부 해상에서 1∼2m로 일겠다.

부산, 경남, 대구, 경북 지역에는 당분간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영덕 대게 축제에 참가한 외국인들이 즐거워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영덕 대게 축제에 참가한 외국인들이 즐거워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 "영덕 명물 대게를 먹어요"

올해 20회째를 맞는 경북 '영덕 대게 축제'가 23일부터 나흘간 강구항 해파랑 공원과 축산면 경정리 대게 원조마을에서 열린다.

대게 원조마을에서 성공기원제를 시작으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잇따른다.

포켓몬 Go를 응용해 대게를 실어 나르는 상인 모습을 재현한 '대게싣go 달리go' 경주, 황금 반지를 낀 박달대게를 낚는 재미가 쏠쏠한 '대게낚go 황금낚go' 대회도 마련한다.

대게를 싸게 살 수 있는 깜짝 대게 경매 이벤트 '대게싸go 대게얻go'와 대게를 직접 양념에 무쳐 맛보는 영덕대게 '무치go 담go' 체험 행사도 관광객을 기다린다.

대게 국수, 대게장 비빔밥, 대게라면, 대게 빵, 대게 떡 등을 싼값에 맛볼 수 있다.

인기 드라마 '도깨비'와 영덕대게를 접목한 대게도깨비와 창작극 '꾀쟁이 방학중', 무형문화재 '월워리청청, 별신굿'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강구항 인근에 있는 블루 로드와 풍력발전단지, 해맞이공원을 둘러보는 것도 재미다.

영덕군은 열차로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을 위해 포항 KTX역∼축제장 간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신라 복식 전시회[연합뉴스 자료사진]
신라 복식 전시회[연합뉴스 자료사진]

◇ "신라인의 패션감각은?"…경주서 신라 복식 전시회

고대 신라인들이 입던 옷을 엿볼 수 있는 '신라의 미(美)' 전시회가 25일부터 7일간 경북 경주 서라벌문화회관에서 열린다.

경주시와 신라문화유산연구원, 한복문화학회가 지금까지 출토된 유물과 역사 기록을 바탕으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신라 시대 왕들이 평소 집무할 때 입던 상복(常服)에서 병사들이 입던 옷, 왕비복과 원화복 등 22벌이 전시된다.

신라 시대 군악대 의상과 제례복, 장신구와 갑옷 재현품도 볼 수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신라 복식에 대한 실물 자료가 없지만 고증을 통해 신라인들이 입던 옷을 추정 복원해 전시한다"고 말했다.

psyki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3/24 11:00 송고

# 현재 인기 토픽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