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커버이미지

엔진오일, 광유가 좋아요? 합성유가 좋아요?

로고이미지 카수리

2017.04.14

내차에 광유 엔진오일과 합성유 엔진오일 중 어떤 것을 넣을까?

엔진오일을 넣을 때마다 고민을 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광유도 충분하다’는 의견과 ‘합성유를 써야 엔진이 보호된다’는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아 머릿속이 복잡해집니다.


광유와 합성유.

두 엔진오일의 정확한 이해가 있으면 어렵지 않습니다.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광유일까요? 합성유일까요?


카수리와 함께 알아보시죠!


아참참참, 아직 미세먼지가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는 것 잊으시면 안되요!

지난주에 게시된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현명한 운전자의 자세'편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광유와 합성유는 어떻게 구분될까요?

엔진오일 제조시 원천이 되는 재료를 베이스기유(베이스오일)이라고 부릅니다.

이 베이스기유는 엔진오일의 기본 바탕이 되는 주성분을 의미합니다.


많은 분들이 광유(순정오일)은 베이스기유로만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의 주성분(베이스기유)에 엔진 내 부품의 마찰을 줄여주고, 마모를 방지해 주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하는 첨가제가 혼합되어 엔진오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유도 100% 베이스기유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광유와 합성유를 나누는 기준은 첨가제가 아닌, 베이스기유의 차이입니다.

원유에서 정제한 광유를 베이스기유가 되면 광유 엔진오일이라 하고, 화학적 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합성유가 베이스기유가 되는 경우 합성유 엔진오일이라고 합니다.


엔진오일의 차이는 첨가물의 유무가 아닌, 베이스기유를 만드는 방법의 차이인 것입니다.


광유도, 합성유도 모두 첨가제 혼합물로

단점을 보완합니다.



2. 광유 엔진오일의 원리

광유 엔진오일은 원유의 정제로 형성된 베이스기유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윤활유입니다.

광유의 주성분은 화학적으로 윤활성을 지니고 있어 안정적인 윤활기유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열이나 화학적으로 불안정하여 쉽게 산화되고 열화되는 단점이 있어, 성능개선을 위해 정제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3. 광유 엔진오일의 장점과 단점

광유 엔진오일의 가장 큰 장점은 제조원가가 낮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제기술로만 베이스기유를 생산하여 황(Sulfur) 성분의 불순물이 완벽히 제거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엔진오일에 불순물이 남아 있으면, 합성유보다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고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져 엔진내부에 슬러지가 많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합성유 엔진오일보다 일반적으로 교환주기가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광유 엔진오일도 엔진오일의 기본기능인 윤활성능이 좋기 때문에, 단거리 주행을 많이 할 경우 합성유 엔진오일보다 엔진오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 차에 맞게, 내 주행스타일에 맞게

엔진오일을 선택해 주세요.

▶ 엔진오일 교환주기 바로 알기 (클릭) 



4. 합성유를 꼭 넣어야 할까요?

엔진오일의 기본기능은 윤활작용을 통해 엔진내부의 소모품간의 마찰을 줄여 슬러지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광유엔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데, 광유는 화학적인 불안정성과 열에 약해 슬러지 발생주기가 짧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화학구조상 윤활성을 최적화하여 엔진내부의 슬러지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화학적 합성을 통해 만든 윤활유가 합성 엔진오일입니다.


합성 엔진오일은 화학적으로 열에 안정적이어서 고온의 환경에서 점도가 저하되거나, 슬러지 발생이 매우 적어 엔진내부의 소모품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역할을 해줍니다.


합성 엔진오일의 가장 큰 장점은 엔진오일의 수명이 길어 엔진을 효과적으로 보호해 주는 것이지만, 광유에 비해 용해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단거리 주행 등이 잦은 운전자에게는 가성비가 떨어지는 엔진오일이 되기도 합니다.



5. 성능과 가격, 당신의 선택은?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소모품 중 가장 빈번하게 교환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엔진성능에 비해 지나치게 고품질의 엔진오일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에 정제기술의 발달로 광유 엔진오일의 단점이 많이 극복되고 있는 것과 합성유 엔진오일에 비해 저렴한 가격도 광유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이유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를 잘 챙기는 운전자는 광유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광유 엔진오일은 장거리&고속주행 환경에서 열화되고 점도가 낮아져 슬러지가 발생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주행스타일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 차에 적합한 엔진오일을 찾기 어렵다면, 고민말고 카수리를 불러주세요.

▶ 내 차 출장 엔진오일 교환 가격 알아보기(클릭)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잘 챙기는 운전자가
단거리 주행을 주로 한다면
 광유가 좋아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잘 챙기지 못하거나
장거리&고속주행을 주로 한다면
 합성유를 선택하세요!


6. 플러싱으로 엔진을 관리하자!
엔진 플러싱은 엔진내부의 슬러지를 청소해 주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엔진내부의 슬러지는 엔진오일의 폴리머라는 성분 때문에 생기게 되는데, 폴리머는 엔진오일의 윤활성을 높여주는 성분이지만 열에 취약해 시간이 지나면 윤활성이 저하되어 엔진내부에 고착되어 슬러지가 쌓이게 됩니다.

어떤 엔진이 좋아 보이시나요?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한다고 슬러지가 되어 엔진내부에 붙어있는 폴리머까지 제거할 수는 없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진오일 청소방법이 플러싱입니다.

플러싱작업은 폐엔진오일을 모두 제거한 후 엔진 플러싱 오일을 주입하여 엔진을 청소하는 것으로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3~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엔진 플러싱은 엔진오일을 2번 교체할 때마다 1번씩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주행스타일과 차량의 연식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엔진오일을 제 때 교환해야 하는 것을 잘 알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러지 못 하시는 여러 이유가 있으실텐데, 아마도 엔진오일 교환시기를 놓쳤다고 내가 타는 자동차가 멈추는 일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엔진오일은 제 때 교환하지 못하더라도 주행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엔진의 상태를 훼손시켜 나아가서는 유류비 낭비의 주된 원흉이 되고, 자동차 가치하락의 주범이며,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존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알지만 귀찮아서, 바빠서, 시간이 맞지 않아서 시기를 놓친 엔진오일 교환,
이제는 미루지 마시고 카수리를 불러주세요.

카수리는 당신이 계신 어느 곳이라도 직접 찾아가서 당신의 소중한 차량의 주행컨디션이 최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가장 편리한 차량관리 솔루션입니다.

엔진오일 교환,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소중한 내 차 관리, 이제 불편함도 불신도 사라집니다.

▶ 카수리 앱으로 편리한 내 차 관리 시작해 보세요! (클릭)




추천 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