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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자세 건강 지키기! 오피스 헬스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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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27

회사에서 지금 어떤 자세로 앉아 있나요?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은 허리 디스크, 거북목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등 건강을 위협한는 증상을 앓기 쉬워요


< 직장인의 자세 건강 지키기 >  


직장인은 대부분 8시간 이상 앉아서 보냅니다. 온종일 앉아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허리에 많은 체압이 쏠려 요통을 앓기 쉽습니다. 뼈와 근육도 약해지구요~ 최대한 바른 자세로 앉아서 몸이 받는 부담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직장인이 자주 하기 쉬운 자세를 추려 봤는데요, 혹시 본인이 습관적으로 잘못된 자세를 취했는지 확인해보셔요


< 모니터 앞 40cm 이내 접근 금지! 거북목을 유발해요 >

열심히 컴퓨터를 하다 보면 모니터 가까이 목을 쭈욱~ 내민 적 있을텐데요. 이런 자세는 거북이 목처럼 머리가 앞으로 튀어나온 거북목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고개를 앞으로 뺀 자세는 경추의 자연스러운 C자 커브를 일(一)자로 변형시키는 잘못된 자세입니다. 목 관절이 받는 부담이 증가해 경추가 손상되거나 퇴행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가 굳어지면 만성적인 두통, 피로를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Solution

- 모니터는 눈높이와 수평이 되도록 높은 위치에 올려둡니다.

- 엉덩이는 의자 깊숙이 붙이고 허리는 의자 등받이에 밀착되도록 앉습니다.

- 거북목 증상 완화를 돕는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 척추 변형을 부르는 다리 꼬는 자세 >

보통 자신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쪽으로 다리를 꼬아 앉습니다. 이 자세가 굳어지면 척추가 옆으로 휘는 측만증이나 뒤로 휘는 후만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는 외모에도 영향을 미쳐요. 몸의 균형이 깨지면 다리 길이가 차이 나거나 휜 다리가 될 수 있고 무게 중심이 몸의 바깥쪽으로 이동해 골반 옆 라인부터 엉덩이까지 군살이 붙습니다.

Solution
-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고 등은 등받이에 밀착해 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 가슴은 활짝 펴고 턱은 아래로 가볍게 당긴 후 허리 근육에 적절한 긴장을 주어 허리를 곧게 새우세요
- 사무실에서도 다리를 자주 꼰다면 발을 올려 둘 만한 받침대롤 두세요.







< 엎드린 자세는 턱관절을 변형시켜요 >


책상에 엎드리면 팔을 베개 삼아 고개를 옆으로 돌리는데요, 이때 팔과 닿은 턱에 체압이 쏠려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입이 잘 벌려지지 않고 턱을 움직일 때마다 딱딱 소리가 나며 통증이 생깁니다. 성인이 되서도 작은 습관들이 얼굴 크기를 키우거나 안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둥 하나로 책상에 엎드리는 자세는 턱에 미세한 힘을 가해 턱을 돌출시키고, 근육을 발달시켜 하관이 커 보이게 합니다.  


Solution

- 잠깐 낮잠을 잘 때는 목을 동글게 감싸는 형태의 목베개를 사용하세요. 목뼈를 안정적으로 지지해 목의 피로를 줄여 줍니다. 목이 옆으로 과도하게 꺾이는 것을 방지해 낮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더욱 개운할 수 있어요

낮에는 바르게 앉고, 밤에는 편않나 수면 자세를 취해서 24시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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