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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피해가는 SUV, 신형 볼보 XC60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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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8



[충돌 피해가는 SUV, 신형 볼보 XC60 출시]


전 세계 프리미엄 중형 SUV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신형 볼보 XC60. 지난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후 딱 6개월 만인 26일, 우리나라 시장에 출시됐다. 


이번에 등장한 신형 XC60은 8년 만에 풀체인지 모델이다. 사실 기존 XC60은 지난 몇년 간 다소 올드한 모델이 아닌가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유럽 프리미엄 중형 SUV 시장에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판매 1위를 기록하면서 인기를 누렸다.  




신형 XC60은 볼보가 새로 개발한 최신 SPA 플랫폼과 새 파워트레인이 적용됐다. 무엇보다 볼보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인 디자이너 이정현씨가 전체적인 스타일링을 주도해 우리에게도 뜻깊은 모델이다. 


차체는 이전 세대보다 길이는 45mm, 폭은 10mm 늘어나고 높이는 55mm 낮아졌다. 전반적으로 길고 넓고 낮아진 셈. 실내공간을 결정 짓는 앞뒤 바퀴사이 거리는 90mm나 길어진 덕분에 전체 비율 중 61.1%를 확보해 실내가 한결 여유로워졌다.




얼핏 보기에 XC90이나 크로스컨트리와 별반 다를게 없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비슷한 구석이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 그릴의 옆면과 맞닿은 T자형 헤드램프, 보다 입체적인 세로형 그릴, 스타일리시하게 디자인된 리어램프 등 곳곳에 XC60만의 디테일한 요소를 더해 완성도를 높였다.


인테리어는 '볼보스러운' 느낌이 가득하다. 자연 그대로의 나뭇결을 느낄 수 있는 천연 우드 트림과 스웨덴 국기 문양으로 마감한 대시보드의 크롬 장식 등 천연소재와 수공예 요소를 활용한 마감에서 볼보만의 스타일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특히, 상위 모델인 인스크립션의 나무 트림은 스웨덴 해변에서 볼 수 있는 드리프트 우드(Drift wood)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고 최고급 나파 가죽으로 감쌌다. 센터페시아 9인치 디스플레이는 글꼴과 버튼을 키우고 선명하게 보이도록 업그레이드해 가독성을 향상시켰다. 


XC60에서 또 주목해야 할 것은 '충돌회피기능'이 적용된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다. 지금까지 등장한 안전장비들은 차선이탈방지 수준에 머물렀다면 XC60에서는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을 인지하고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더 잘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기술은 도로 이탈 시 방향을 보정해주는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Oncoming Lane Mitigation), 후측방 사각지대에 차가 있을 때 차선 변경을 방지해 주는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 with Steer Assist) 로 구성된다. 




신형 XC60의 전 모델에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추고 여유로운 드라이빙을 가능케 하는 반자율주행 시스템 '파일럿 어시스트 II(Pilot Assist II)'를 기본 적용했다. 이 밖에도, 주차 편의를 돕는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Park Assist Pilot)', 쾌적한 환경을 위한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을 기본 제공한다. 

이 외에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15개의 바워스&윌킨스(Bowers & Wilkins) 스피커, 360° 카메라 기술, 1열의 안마 기능 옵션이 추가된다.



사륜구동 시스템 역시 모든 등급에 적용된다. '경사로 감속 주행장치'를 기본 적용해 미끄럽거나 거친 내리막길에서의 주행 안전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디젤엔진을 얹은 D4는 최대 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을 발휘하며, 가솔린 모델인 T6는 최대 출력 320마력, 최대 토크 40.8kg.m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볼보코리아는 400마력이 넘는 고성능 모델 T8도 내년 상반기 중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더 뉴 XC60은 디젤 엔진인 D4와 가솔린 엔진인 T6 두 가지 엔진으로 출시되며, 판매 가격은 트림에 따라 6,090~7,540만원이다(모두 VAT포함).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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