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커버이미지

신형 토요타 캠리, 패밀리 세단 교과서의 개정 내용은?

로고이미지 카랩

2017.10.24



[신형 토요타 캠리, 패밀리 세단 교과서의 개정 내용은?]


토요타가 새롭게 진화한 ‘뉴 캠리(Camry)’를 국내 시장에 공개했다. 캠리는 1982년 1세대 모델이 등장한 이래, 8세대에까지 진화를 거듭하며 토요타를 대표하는 모델로 자리 잡았다.

패밀리 세단의 교과서가 신형에서는 어떻게 개정됐는지 한 번 살펴보자.




킨 룩 (Keen Look)


토요타의 디자인 언어인 ‘킨 룩’이 뉴 캠리에도 여지없이 적용됐다. 이름처럼 온통 날카롭고 과격하다. 면이란 면은 온통 접고, 비틀어 빛의 변화가 무쌍하다. 호불호를 떠나 한 번 보면 잊히지 않는 얼굴임에는 틀림없다. 2009년 YF 쏘나타가 만든 ‘과격한 페밀리 세단’의 유행을 이제는 캠리가 극단으로 추구한 모양새다.




실내는 외모에 비하면 무난하다. 분명 어디 가도 튈만한 대시보드지만 방금 너무 독특한 외모를 보도 들어온 터라 어색하지 않다. 센터패시아를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곡선이 운전석과 동승석을 나눈다. 곳곳의 소재는 평균적인 수준.





TNGA 뼈대


이번 8세대 캠리에 적용된 진화의 핵심은 TNGA 플랫폼. ‘토요타 뉴 글로벌 아키텍처(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의 약자인 TNGA 플랫폼은 코롤라부터 렉서스 LS까지 전륜구동 소형차와 프리미엄 후륜구동 대형세단 모두를 아우르는 토요타 그룹의 차세대 플랫폼이다.



튼튼한 뼈대는 주행성능 향상의 기본. 8세대 캠리에 적용된 TNGA 플랫폼의 가장 큰 수혜는 30% 높아진 차체강성이다. 이를 위해 고장력 강판과 구조용 접착제 사용, 레이저 스크류 용접이 쓰였다.


이와 함께 후륜에 적용된 더블위시본 서스펜션도 주행성능을 높여주는 요소다. 더블위시본은 훌륭한 노면 추종성을 지녔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 캠리 같은 중형세단에는 잘 쓰이지 않는 구조다.




길고 넓고 낮아진 차체


8세대 캠리는 7세대에 비해 ‘자세’가 좋아졌다. 높이가 25mm 낮아진 반면, 길이는 30mm, 폭은 20mm가 늘었고 휠베이스도 50mm가 길어졌다. 출시 현장에서 직접 앉아본 실내는 이를 증명하듯 충분한 공간을 보여줬다.




배터리 위치도 기존 2열 등받이 뒤에서 엉덩이 아래로 변경했다.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아지고,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는데 수월했을 터.



효율과 성능, 두 마리 토끼


심장은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두 가지를 준비했다. 가솔린 모델은 2.5리터 ‘다이나믹 포스 엔진’을 얹고 207마력 24.8kgm를 발휘한다. 변속기는 기존 7세대보다 2단 늘어난 8단 자동을 얹었다. 엔진이 가장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촘촘히 힘을 나눠 복합 공인연비는 리터당 12.3km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 들어간 엔진도 가솔린과 배기량은 같다. 다만 전기모터와 최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조율해 5700RPM에서 178마력을 발휘한다. 여기에 120마력짜리 전기모터가 함께 만들어내는 합산 출력은 211마력.


엔진이 애써 벌어놓은 효율을 최대한 까먹지 않기 위해 변속기는 무단을 맞물렸다. 에코, 노멀, 스포트 세 가지 주행 모드를 고를 수 있도록 해 운전자의 의도를 반영하도록 했다.






TSS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Toyota Safety Sense)


토요타는 차선이탈 경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긴급제동 보조, 자동 하이빔 기능을 묶어 TSS라고 이름 지었다. 2017년 출시된 중형세단이라면 응당 갖춰야 할 덕목이라 대단한 자랑거리는 아니다.



가격은 가솔린이 3590만 원, 하이브리드가 4250만 원으로 책정됐다. 사전계약 1,300대 중 가솔린과 하이브리드의 비중은 3:7로 하이브리드를 선택한 소비자가 더 많았다.


오랫동안 뛰어난 내구성과 품질로 인정받아온 캠리가 새로운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기술을 통해 8세대로 진화했다. 그동안 쌓아온 명성과 북미시장에서의 성공을 국내에서도 이어갈 수 있을지 궁금하다.



이광환 carguy@carlab.co.kr








카랩이 준비한 재미있는 자동차소식









추천 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