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유럽 레이스에서 1,2위 다 차지한 'i30 N TCR'

등록일2017.11.01 08:28 조회수827


▲i 30 N TCR


[유럽 레이스에서 1,2위 다 차지한 'i30 N TCR']


지난 10일 카랩에서 <현대 i30 N TCR, 처음 출전한 레이스에서 우승!>이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전달했다. 중국에서 열린 이 대회가 끝난 후 약 3주 만에 'TCR 유럽 트로피' 대회에서 우승 소식이 들려왔다.


이번 'TCR 유럽 트로피'는 이탈리아 아드리아 인터내셔널 레이스웨이(Adria International Raceway) 서킷에서 열린 유럽 지역 대회다. 레이싱 본고장 유럽에서 열리는 만큼 TCR(Touring Car Race) 시리즈 중 가장 경쟁이 치열한 대회다.

▲가브리엘 타퀴니


TCR 유럽 트로피 대회에는 '타겟 컴퍼티션(시빅 Type R)' 팀과 'WRT 레이싱팀(골프 GTi)' 등 16개 팀 20대가 참가했다. 두 번에 걸쳐 치른 결승 경기에서 i30 N TCR은 각각 우승(27분 33초)과 준우승(27분 12초)을 차지했다. 포디움을 싹쓸이한 셈.

운전대는 중국에서 우승을 안겨줬던 가브리엘 타퀴니(이탈리아)가 잡았다. 현대차는 이번 대회 우승으로 프로 레이싱팀을 대상으로 한 i30 N TCR 판매가 좀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i30N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졌음은 물론이다. 


i30 N TCR은 2.0터보 직분사 엔진을 경주용으로 개조해 최고출력 약 330마력을 내뿜는다. 변속기는 6단 반자동(시퀀셜) 방식을 채택해 민첩한 변속이 가능하도록 했다. 


네 바퀴는 코일오버 서스펜션을 바탕으로 레이싱에 맞게 개조했다. 바퀴는 18인치 피렐리 타이어와 브렘보 6피스톤 모노 블록 캘리퍼를 장착해 드라이버가 원하는 순간에 바퀴를 강력한 힘으로 움켜쥔다.


TCR은 양산차 기반 레이싱 대회 중 하나인 TCR(Touring Car Race)을 뜻한다. TCR은 다른 자동차 경기에 비해 저렴한 비용과 특정 팀 독주를 막는 독특한 경기 방식으로 전 세계가 뜨겁게 반응하고 있는 레이스다. 


그 중 가장 인기가 높은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는 연간 총 10회가 개최된다. 현대차는 9차전 중국대회에 이어 시즌 최종전인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경기(11/17~18)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미지:현대차, TCR


박지민 john_park@carlab.co.kr







카랩이 준비한 재미있는 자동차소식












# 현재 인기 토픽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