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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싼타페가 나오면 중고시세는 바로 폭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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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07

2017 쏘렌토의 시세 변화

경쟁 모델이자, 풀체인지가 비교적 감감무소식인 쏘렌토와 아반떼의 그래프를 보시죠.
싼타페가 151만원이 깎일 때풀체인지 소식이 몇 년 남은 쏘렌토는 59만원이 깎였으며,


2018년 2월 27일, 싼타페가 풀체인지 되었습니다

코나같이 나왔네인테리어가 소형차 같네, 쏘렌토가 낫네 등의 냉랭한 누리꾼들의 반응과는 다르게 사전계약 8일 만에 1만 4천 대를 돌파했다고 합니다역시 인터넷 세상에서는 까일수록 잘 팔린다고 하는 게 맞나 봅니다. 아니면이전 모델을 타고 있는 싼타페 DM 오너들의 안도감이 섞인 불안감일 수도..?

그들의 걱정거리는 바로 "새로운 모델이 나오면 이전 모델은 똥값이 된다고 하는데, 정말 그럴까요?"

어차피 출고까진 몇 달 걸릴 거다,
신차 일찍 사면 베타테스터 된다,
안정화된 끝물이 오래 타기엔 괜찮을 거라며 샀지만,
왠지 나도 모르게 거친 생각과 불안한 눈빛과 그걸 지켜보는 이전 세대 싼타페(DM)...


당신이 타고 있는, 타다가 팔 차의 시세는 안녕하십니까?

중고시세의 1인자(가되고싶은) 핀카가 이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2017 싼타페DM(위)과 풀체인지된 2018 싼타페TM(아래)




시세


신차를 구매해서 팔면 중고차가 되죠. 한 바퀴만 굴러도 중고차라고 하니까요. 비닐까지 아껴 뜯어가며 애지중지 모셔가며 탔던 내 차... 내가 살 땐 3천 하던 녀석이 2천이 될 때까지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내가 타던 차량의 가격을 결정짓는 요인은

사고유무
색상
옵션
손상정도(내/외부)
주행거리
연료/변속기

와 같은 내가 선택해서 뽑은 차량을 어떻게 몰았는지에 대한 내 차에 대한 미시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선택과 관리의 중요성'이라고 해봅시다. 그런데 말입니다, 거금을 들여 산 자동차, 이 상품을 좀 더 넓게 생각해봅시다. 이 차를 샀던 순간을 떠올려보아요좀 더 거시적으로, 시장의 원칙에 의해서 크게 본다면

제조사
판매량
출시시기(후속출시일정)
프로모션

등과 같은 차량 고유의 시장성에 대한 요소가 모여 가격을 책정하게 되고, 미시적/거시적 그 외의 복합적인 요소를 통해 시세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핀카에디터가 의문을 가졌던 출시 시기를 좀 더 파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로 준비했습니다.


싼타페, 신형이 나오면 중고시세는 바로 똥값이 될까요?




싼타페(DM)의 시세는?


구형 모델이 되어버린 2017 싼타페(DM)


17년 12 – 18년 3월, 4달에 걸쳐 중고차로 판매된 2017년식, 2015년식 싼타페(DM)의 가격 데이터를 기준으로 중고판매시세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아래의 그래프에 표시된 가격은 판매된 모든 등급의 무사고 최고/최저시세, 유사고 최고/최저시세를 기준으로 산출된 평균가 임을 알려드립니다!

2018 2월 27일에 싼타페TM 출시되었는데요. 그 시기를 상간으로 드라마틱하게 꺾이진 않았음을 보여줍니다(싼타페 DM 유저들 안도).


하지만, 싼타페TM의 출시 예정 소식에 대한 뉴스가 나오는 연말부터 서서히 하향곡선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7 싼타페의 경우, 3개월 만에 차량 가격(중고시세)의 5% 정도가 깎였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반해, 2015년식은 감소 폭이 좀 더 작은 걸 보실 수 있습니다.




K3의 시세는 거들 뿐


싼타페의 시세를 분석하면서 비슷한 상황에 놓인, 역시나 이제는 구형이 되어버린 1세대 K3도 시세 그래프를 가동해보았습니다(에디터가 직접).


내 손 안의 디지털(노가다)...시세데이터 산출중..


2월 21일에 2세대로 세대교체된 K3

참고로, 2018년 2월 21일에 신형 K3를 출시했습니다. 이 녀석 또한 아반떼가 군림하던 준중형 시장 틈에서 사전계약기간 7일 동안 6,000여 대를 갱신하며 반응 또한 후끈한데요.

2017 K3(위)와 2014 K3(아래)


신차가격이 1-2000만원대에 해당하는 준중형 급인지라 감가의 금액은 크지 않으나, 차량 가격(중고시세)의 5% 정도가 깎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역시나 최근 연식 모델인 2017 K3에 비하여, 2015 K3의 감가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경쟁차량의 감가는 어떨까?


직전 모델인 2017 싼타페는 무려 3달 만에 151만원이 깎였으며, 역시나 2017 K3는 75만원이 깎였습니다.


싼타페 그리고 K3의 감가.. 와닿지 않으신다고요?


경쟁 모델이자, 풀체인지가 비교적 감감무소식인 쏘렌토와 아반떼의 그래프를 보시죠.
싼타페가 151만원이 깎일 때, 풀체인지 소식이 몇 년 남은 쏘렌토는 59
만원이 깎였으며,


2017 쏘렌토의 시세 변화

2016 아반떼의 시세 변화


K3가 75만원이 깎일 때, 역시나 아반떼는 57만원이 깎였습니다. 특히, K3와 아반떼의 경우 1500만원대에 시세가 형성되어있고, K3는 1300만원대에 형성되어있는 점으로 보았을 때, 이 -75만원(K3)과 -57만원(아반떼)에 차이는 더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결론


? : 2018 싼타페(TM)가 나오면 2017 싼타페(DM)의 중고시세는 바로 폭락할까요?
! : 몇일 만에 바로 폭락하지는 않습니다. 단, 풀체인지 출시 시기 전후 2-3개월 동안 이미 깎여오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귀찮아서 상승곡선을 상하반전 한 거 아님


사고싶어요 3개월 전부터 하향곡선을 그리며 내려오고 있어요. 하지만 상대적으로 오래된 연식(2014 싼타페 기준)의 감가폭보단 크니, 좋은 가격이에요! (추천지수 70%)
 
팔고싶어요 
풀체인지 이슈로 현재 보이는 판매가에 비해 매입가를 더 낮게 책정할 수 있으니 좀 더 타다가 파심이 어떠실까요? (추천지수 20%)




by 핀카스토리 에디터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각 제조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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