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커버이미지

역대급 M5? 더 강력한 'M5 컴페티션' 나왔다!

로고이미지 카랩

2018.05.18

M5 컴페티션

신형 M5는 4.4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을 얹고 최고출력 600마력, 최대토크 76.5kg.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가속시간은 3.4초. '역대급' M5라고 불리는 이유다. 하지만 이런 엄청난 성능을 내는 M5도 앞으로 '그냥' M5로 불리게 생겼다.

왜냐? BMW가 'M5 컴페티션'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M5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닛 아래에는 '그냥' M5와 같은 4.4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을 얹었지만 최고출력 625마력, 최대토크 76.5kg.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시간은 3.3초. 최대토크 발휘 구간은 1,800rpm에서 5,800rpm으로 기존 5,600rpm보다 200rpm 늘었다.

M5 컴페티션은 우렁찬 엔진 소리만큼 배기는 M 스포트 배기 시스템으로 관리한다. 가변 배기 시스템인 M 스포트 배기는 트윈 듀얼 머플러를 필요에 따라 신사적인 지킬 박사와 무지막지한 하이드를 오가게 하며, 운전자의 귀를 즐겁게 한다.

늘어난 출력만큼 엔진 마운트는 약 35% 단단해졌다. 섀시는 엔진 특성에 맞춰 역동적인 주행 상황에서도 차체를 제어할 수 있게 7mm 낮게 만들었다. 10% 단단해진 튜닝 스프링과 6피스톤 브레이크가 적용된 20인치 휠도 컴페티션을 위한 변화다.

이뿐만이 아니다. 고속 코너링 성능을 높이기 위해 앞바퀴를 좀 더 차체 안쪽으로 기울어지게 만들었다. 뒷차축에는 고무 마운트 대신 볼 조인트로 고정해 서스펜션 정확성을 높였다. 차체 좌우 기울기를 잡아주는 안티 롤 바는 더욱 단단해지면서 고속 코너에서 차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M5에 적용돼 있는 후륜구동과 사륜구동을 모두 품은 M x드라이브(M xDrive) 역시 적용됐다. 취향 따라 네 바퀴를 굴릴지, 두 바퀴만 굴릴지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선택 가능하다. 

M5 컴페티션(좌)과 M5(우)

디자인적 변화는 크롬으로 처리된 키드니 그릴과 앞 펜더의 공기 배출구, 사이드 미러, 스포일러, 머플러 팁, 주변 색상 등을 검게 칠해 차별화했다. 공기 배출구에는 옵션 선택시 컴페티션 뱃지를 달 수 있다.

문짝 손잡이는 차체와 같은 색으로 칠해 일체감을 높였다. 트렁크에 붙은 검은색 M5 배지 밑에는 컴페티션 뱃지가 함께한다.

M5 컴페티션의 판매 가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기본 M5 판매 가격은 유럽에서 우리 돈 약 1억 6천만 원이다.

이미지:BMW

박지민 john_park@carlab.co.kr

Copyrightⓒ 카랩. 본 기사의 무단 복제 및 전제를 금합니다.

추천 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