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커버이미지

가을이 축제와 함께 성큼…주말·휴일 전국 행사장 '덩실'

로고이미지 연합뉴스

2018.09.07

'도대체 끝이 있을까' 싶던 한여름 무더위기 물러가고 성큼, 가을이 왔다. 풍요의 계절 가을은 여유로움을 즐길 다채로운 축제도 데려왔다.  9월 둘째 주말과 휴일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가을 축제가 열린다. 문학부터 역사, 음악, 특산품, 영화 등 그 포진이 다양하고 흥미롭다.



평창효석문화제 농악공연


강원에서는 대표 문학축제인 제20회 평창효석문화제가 9일까지 평창 효석문화마을 일원에서 이어진다. '인연, 사랑, 그리고 추억'을 주제로 지난 1일 개막한 축제는 새로 조성한 효석달빛언덕과 메밀꽃밭, 봉평장터 등 동선을 따라 소설처럼 인연을 맺고 사랑을 확인하며 추억을 쌓는 이야기가 이어지도록 했다. 


강릉 아트센터 일원에서는 지난 4일 개막한 '제48회 강릉예술축전'이 17일까지 이어진다. 강릉꽃 예술작가회 회원전인 '누리 평花'를 포함해 플래카드 아트 전시, 무용 공연이 선을 보인다. 

 

충남 청양에서는 최고 품질 고추를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19회 청양고추구기자축제'가 7∼9일 백세건강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넘버원 매운맛! 즐기자! 맛보자'를 주제로 열리는 이 축제에서는 천원 고추 담아가기, 깜짝 경매, 읍면 농·특산물 판매, 시골 장터, 연구회·전시 체험 판매 등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인천에서는 '2018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이 8일과 9일 중구청 일원에서 열린다. 옛 인천부청사인 중구청, 인천일본제1은행지점이었던 인천개항박물관, 인천일본18은행지점으로 사용된 인천근대건축전시관 등 근대 문화재가 야간에 무료개방되고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도보탐방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부산비엔날레서 초코파이 10만개 설치작품 선보인다


부산에서는 '2018 부산비엔날레'가 부산현대미술관과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에서 8일 개막해 11월 11일까지 진행된다.올해 행사에는 34개국에서 65명 작가가 참여한다. 참여 작가들은 올해 비엔날레 주제 '비록 떨어져 있어도'(Divided We Stand)에 맞춰 물리적, 심리적 분리를 각자 관점으로 해석한 작품을 부산현대미술관과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 전시장에서 선보인다.


대구 대표 호수공원인 수성못 일대에서는 '제5회 수성못페스티벌'이 8∼9일 개최된다. 청소년 댄스·가요제, 불꽃쇼, 거리공연, 백일장, 사생대회 등이 펼쳐지고, 부대 행사로 들안길 푸드 페스티벌도 열린다.


경북에서는 포항 칠포해수욕장에서 제프 버넷, 티스퀘어, 로라 피지, 웅산, 등 국내외 재즈 거장과 인기가수가 출연하는 '제12회 칠포재즈페스티벌'이, 경산 와촌면민운동장에서는 팔공산 관봉석조여래좌상(갓바위)을 주제로 한 '경산 갓바위축제 2018'이 각각 7∼9일 열린다.


전북에서는 청년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2018 청년축제'가 전주 옥토주차장에서 7∼8일 펼쳐진다. '두근두근 청년실험실'을 주제로 열리는 축제는 주거와 농업, 혁신, 문화 등 4개 테마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제주 산지천 축제 


제주에서는 제주 역사와 문화의 혼이 깃든 산지천 탐라문화광장에서 '제10회 산지천축제'가 7∼9일 열린다. 7일에는 의인 김만덕의 선행을 되새기는 퍼레이드와 다채로운 공연이 곁들여진 개막식이 열리며, 8일에는 청소년과 시민이 함께하는 '건입동 콘서트'가 진행된다.



2016 함양산삼축제


경남 함양군에서는 '제15회 산삼축제'가 '심마니와 떠나는 산삼 여행'을 주제로 천연기념물 제154호인 함양상림공원 일원에서 7∼16일 열린다. 올해 축제는 종전 획일화된 축제장 구성에서 탈피해 행사장 전역을 심마니 마을로 꾸몄다.


전남 해남과 진도 일원에서는 세계 해전사에 기록될 승리로 꼽히는 명량대첩을 기리는 '명량대첩축제'가 7∼9일 열린다. 영화 '명량'의 특수효과팀이 참여해 박진감 넘치는 해전을 재현하고, 조선 수군 학교와 선박 탑승 등 관람객 체험 행사도 확대됐다. 


가을 정취에 젖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행사도 이어진다.


울주세계산악영화제


울산 울주군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 일원에서는 '2018 울주세계산악영화제'가 7∼11일 진행된다.

상영관은 모두 8개가 운영되는데, 그 가운데 신불산 폭포자연휴양림과 등억알프스 야영장에 설치된 야외 상영관에서는 쏟아지는 별빛을 배경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전주에서는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가 개최하는 '2018 폴링 인 전주'(Falling in JEONJU)가 7∼11일 전주영화제작소와 전주도시혁신센터에서 열린다.

올해는 총 6개 부문 29편 영화(장편 17편, 단편 12편)가 상영된다. 


강원 속초에서는 7∼8일 이틀간 엑스포광장 특설무대에서 '2018 속초국제장애인영화제'가 열린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글로벌 미디어 예술문화 축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초청작 4편과 본선 경쟁작 20편 등 영화 24편이 상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