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인테리어 A to Z] 신혼집 리모델링 리얼 도전기 1탄

등록일2018.11.20 13:57 조회수9289


집닥 에디터가 직접 경험해본 신혼 주택 인테리어 전 과정(견적상담 - 시공 – 마감)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



#신혼집 01 어디서 살지

누구나 하는 결혼, 그까짓 거 뭐 대충 …​ 


3년 반 동안 긴 연애 기간 후 남은 인생을 지금 내 옆 여자친구와 함께 하기로 결심했다. 결혼을 결심하기 전까지는 주변 친구들 하나 둘씩 짝을 찾고 가정을 꾸리는 모습을 보기만 해왔던 터라, 대수롭지 않은 일로 여겼던 것이 사실이다. 그저 시간이 흐르면 누구나 겪는 대소사 중 하나의 이슈겠거니 싶었지. 하지만 본격적으로 결혼 준비를 시작하자 바로 그 느낌적인 그 느낌이 왔다. 


한창 결혼을 준비 중에 남긴 한 컷. 집을 알아보기 위해 한동안 무던히 애태웠던 기억이 생생한 시절. 


결혼 준비 과정에서 가장 처음 맞닥뜨린 문제어디서 살지우리의 형편과 상황에 맞는 집을 찾아다니다 보니서로의 직장이 있는 서울을 벗어나 수도권까지 시야를 넓히게 됐다온라인 상 몇 군데 사이트를 선정한 후 발품을 팔아 부동산에 상담을 요청하고부동산 관련 앱도 사용해 신혼집으로 마땅한 집을 찾아 나섰다. 20여개 집을 돌아 다니다 인천의 한 오래된 20평대 아파트를 덥석 말 그대로 물었다!’. 직장과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위치쾌적한 느낌의 집 구조현실적인 매매가그동안 봤던 집 중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다오래돼서 인테리어 리모델링과 보수가 필요하다는 것만 제외한다면


수도권에 자리한 수많은 아파트들.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집으로 결정한 곳뭔가 섣불리 결정한 듯한 안 좋은 기분이 제발 현실이 되지 않길 바랐건만 부동산 계약 후 자세히 둘러보니 초기에 발견하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누수가 있었는지 썩어버린 마루녹이 쓴 보일러 분배기깨진 욕실 타일 등 지금 이 상태로 살기에는 무리가 있었다금방이라도 집이 누군가에게 매매될 것임을 반복적으로 언급하며 서두른 사람이 임자라던 부동산 사장님을 이제 와서 원망해 봤자 무엇하리더 면밀히 살펴 보지 않았던 우리 탓이 제일 크겠지.


#신혼집 02 어떻게 살지

리모델링이 꼭 필요했던 작은 신혼집 


계약 후 실제 집을 꼼꼼히 살펴보니, 보수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전체 리모델링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직장 내에서도 평소 친분이 있었던 A/S팀 실장님을 집으로 모셔와 보수가 필요한 부분을 전체적으로 체크했다. 수리할 부분이 하나 둘씩 모이다 보니 그냥 보수만에서 끝날 일이 아니라 전체  리모델링을 진행하는게 낫겠다는 진단을 내려주셨다. 신혼집만 구하면 다 끝날 줄 알았는데 보수 공사로 인한 추가 지출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 인테리어는 뭐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그동안 인테리어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며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접했지만, 그저 남의 집 얘기라고 생각해왔던 터. 내 집을 어떻게 인테리어 할 지는 별로 생각 해본 적이 없었다. 


그래도 마음 속으로 막연하게나마 그림 그려본 인테리어 콘셉트를 떠올리며, 우리의 라이프 패턴에 꼭 맞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동안 우린 서로 바빠 양쪽 집에 이것 저것 쌓아두기 바빴던 맥시멀 리스트였으니, 이번 기회를 계기로 함께 사는 인생의 서막은 비우는 삶, 미니멀 라이프의 삶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신혼집에 담아낼 라이프스타일을 그리며 자연스럽게 마음 속으로 담아뒀던 인테리어 가이드를 다시 꺼내 보기 시작한다. (@3.trapporupp)


여러 인테리어 잡지와 검색을 통해 인테리어 콘셉트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신혼집 03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밑그림 그리기

일반적으로 빠른 인테리어 해법 중 하나는 바로 집에서 가까운 시공업체를 수소문 하는 것. 하지만 직접 발품을 팔아 연고지가 아닌 곳에서 신뢰할 만한 전문가를 찾기란 솔직히 쉬운 일이 아니었다. 주중에는 둘 다 직장 생활을 하느라 시간 내기 빠듯한 상황. 이미 리모델링을 경험한 주변 지인에게 업체를 추천 받는다 하더라도 다른 비교 대상없이 추천 하나만 믿고 선택하기엔 너무 위험부담이 컸다. 적지 않은 예산이 들어가는 것이 불 보듯 뻔한 일인데, 이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인지, 정말 우리에게 맞는 집이 완성될 것인지 확신이 드는 장치가 필요했다. 많은 고심 끝에 무료 비교견적을 진행하는 집닥을 통해 인테리어 정보와 업체 정보를 찾아보고 우리에게 꼭 맞는 좀더 구체화된 견적을 받아보기로 결심했다.



 취향을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바로가기




‘Beyond your house and life’ 
< LIFE ON___ > by zipdoc


삶의 다양성을 공간에 열어두고

다음의 라이프스타일을 이야기합니다. 

집닥이 만드는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 방법론. 




# 현재 인기 토픽

플친